우리가 보통 대출을 받을 때 제 1금융권, 제 2금융권, 제 4금융권(정식 명칭은 사금융권)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곤 합니다. 전문 대출상담사라는 데 이런 기본적인 대출 관련 용어조차 모르는 분들도 간혹? 있으니 정말 알고 상담해주는지 아닌지 확인할 때 좋은 도구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더 좋은 조건에, 안전한 대출을 받으시려면 꼭 알아야 될 대출 용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1, 2금융권, 사금융에 대해 구분을 지어 설명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 1금융권

시중은행이라고도 합니다. 대출받을 때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하는 중요한 곳이며, 혼동이 있으실 것 같아 정확히 짚어 드리겠습니다.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KDB산업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H수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케이뱅크은행, 한국씨티은행, 한국카카오은행

▶ 제 1금융권 은행별 대출 금리 비교 [확인하기]

 

제 2금융권

캐피탈, 저축은행 , 상호금융 , 신탁, 카드론 등등이며 상당히 많기 때문에 따로 다 적어드리지는 못하나 지속적으로 2금융권 대출 관련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제 2금융권 대출정보 [확인하기]

 

제 3금융권

3금융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사금융권

발음때문인지 제 4금융권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 정식 명칭은 사금융이 맞습니다. 흔히 말하는 대부업체이며 정식으로 대부업 등록한 업체만이 합법이며 그 외에는 다 불법업체입니다. 정식 등록이 되어 있는 업체인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대출사기, 금융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 한국대부금융협회(CLFA) [대부업 등록 조회]

 

여기까지 금융권이라는 대출 용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실제로 이런 것들은 공식적인 명칭이 아니라 금융감독원(금감원)에서 임의로 지칭하는 것이라 일반적으로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은행만이 금융권에 포함되며 그 외에 캐피탈, 신탁, 상호금융, 저축은행, 대부업체(정식등록업체 확인 필수) 등을 총칭하여 비금융권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