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을 전혀 접하지 않았다가 갑자기 돈이 필요해 알아보시는 분들의 경우 많이 실수하시는 것은 주거래은행에서 대출(보통은 1금융권)을 알아보고 대출 부결이 나는 바람에 다른 시중은행에는 신청도 안하보고 2금융권이나 사금융 대출을 찾아보곤 하는데요. 1금융권 대출을 받을 수 있던 사람이 한도 조회하는 것만으로도 기록이 남아서 저렴한 은행권 대출을 받는 것이 당분간은 불가해집니다.

 

가조회가 기록에 남지 않는다고들 하지만 실제로 저축은행들끼리도 정보가 공유되고 있으며 이것도 기록으로 인해서 짧게는 몇주정도 부결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시간이 생명인데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신용대출 최저금리 찾는 방법을 정리해드리자면 우선 1금융권(일반적으로 말하는 은행)을 금리비교하시면서 알아보신 후, 모두 부결시 이제 2금융권(캐피탈, 저축은행, 상호금융, 카드사)로 넘어가야 합니다. 보통 직장이 있거나 소득증빙이 불가한 경우가 아니라면 연체라던가 무분별한 조회만 하지 않으셨다면야 신청해볼만 합니다. (소득이 증명 안 되는 경우라도 가정주부는 또 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후로 정말 어떤 곳에서도 돈을 빌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사금융권, 일반적으로 말하는 대부업체를 알아보시는 것이 있겠습니다. (합법으로 정식등록된 업체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위 루트는 자금마련하실 때에 기본 바탕으로 참고하실만 하지만 일반적인 신용대출을 알아보실 때의 이야기이며, 대출자금 목적에 따라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정책 또한 있으므로 조건마다 조금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급전마련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금연 급전마련 알리미를 통해 무료로 도움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 [대출 관련 용어] 1금융권, 2금융권, 사금융이란?

▶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지고 있다면? NH 농협저축은행 햇살론